반응형

키크론은 홍콩의 키보드 전문 스타트업 기업으로, 특히 거의 완벽히 호환되는 제품이 드문 맥 호환 기계식 키보드로 인지도 있는 회사입니다.

키크론의 제품들은 크게 Q(플래그십), K(오리지널), C(보급형)으로 나뉘는데, 오늘은 키크론의 오리지널 제품인 K8에 레트로 감성을 덧붙인 키크론 K8 레트로 블루투스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가져왔습니다.

K8 레트로 키보드는 특이하게도 프레임 재질, 핫스왑 유무, 축 종류 등 사용자 취향에 맞춰 구매가 가능한점이 큰 매력입니다.

 

*사양*

제품명
키크론 K8 레트로 블루투스 무선 기계식 키보드
사이즈
359*127(알루미늄 프레임)
키 배열
87키 (텐키리스)
연결 방식
usb type c 케이블, 블루투스 5.1
무게
887g(알루미늄 프레임)
호환 os
윈도우, 맥, ios, 안드로이드
게이트론 적축
키캡
ABS, OEM 프로파일
배터리
4000mAh (약 570시간 사용)
부가기능
무한 동시입력(유선), 6키 동시입력(무선), 핫스왑, 3 동시 멀티 페어링, 2단 앵글 받침대
구성품
키보드, usb type A to C 케이블,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스위치 교체 가이드, 유저 매뉴얼, 퀵 스타트 가이드
보증기간
1년

*제품 언박싱*

겉 상자는 굉장히 모던한 디자인입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의 레트로함을 넣어주는게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개봉하면 바로 퀵스타트 가이드가 반겨줍니다.

연결방법들과 멀티미디어키, 절전모드 비활성화등의 가이드가 있고, 특이하게도 리눅스 세팅 방법도 써져있습니다.

키보드 본체는 보호용 비닐과 키보드 커버로 덮여있고, 옆에는 윈도우용 키캡과 키캡 리무버가 있습니다.

스위치 교체 가이드도 있네요

눈에 확 띄는 주황색으로 만들어 놓치지 않게 하는 센스도 보입니다.

*제품 상세*

저는 핫스왑 적축 + 알루미늄 프레임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색상은 살짝 골드색 비슷하네요.

좌측면에는 usb type c 전원 포트, 윈도우/맥 변환 스위치, 블루투스/off/케이블 모드 선택 스위치가 있습니다.

살짝 안으로 들어가서 실수로 바뀔 일도 없고, 간편하게 바꿀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판은 아쉽게도 abs 재질의 플라스틱입니다. 이것도 알루미늄이였으면 좋았겠지만...ㅎㅎ

그리고 2단 앵글 받침대가 있습니다.

키보드 기본 장착 키캡은 맥용이며, 윈도우를 사용하실 분들은 동봉된 윈도우용 키캡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포인트 키캡과 원래 esc 키캡도 같이 동봉되어있네요

축은 게이트론 적축 3핀입니다.

핫스왑을 지원하기때문에 다양한 축들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론 적축이 생각보다 소음이 심해서 저는 저소음 적축으로 교체할 예정이네요.

*최종 평가*

윈도우/맥을 왔다갔다 하면서 사용하시는 분들, 혹은 맥만 쓰더라도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것 같습니다.

10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맥 호환 기계식 키보드 + 레트로한 감성까지 잡을 수 있으니까요.

거기에 핫스왑 옵션을 선택하면 맥 호환 되는 커스텀키보드 느낌으로 놀수가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핫스왑이다보니 약간 키감이 부족한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색상도 선택이 불가능해서 아쉽긴 하네요.

그리고 키보드 높이가 약간 높아서 낮은 높이의 키보드 쓰시던 분들은 손목이 아프실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키크론만의 매력이 있고, 맥 호환이라는 점에서는 정말 강력한 이점을 가지는것 같습니다.

맥용 기계식 키보드를 찾아보시는분들은 이 제품 고려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그리고 저소음 스위치를 가진 맥용 기계식 키보드를 찾으시면, 핫스왑 제품을 구매하시고 저소음 스위치로 교체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